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정보

목재 두 번째 이야기 원목의 종류

by 루리인테리어디자인 2024. 3. 15.

나무 고유의 색감과 무늬 그리고 나뭇결 특유의 질감 덕분에 감성 가득한 공간 연출이 가능하다. 하지만 가구 선택 시 무조건 디자인만 보고 고를 수는 없다. 목재마다 가지고 있는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 각 종류별 특징 및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실내공간 추천 원목 재료

가구를 고를 때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원목 종류다. 자연 그대로의 느낌을 살려주는 나무 소재이기에 더욱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그렇다면 각 목재별 특징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자. 아마도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수종은 오크(참나무) 일 것이다. 참나무는 단단하고 나뭇결이 촘촘하며 탄성이 뛰어나서 가구나 인테리어 자재로 많이 사용된다. 특히 레드오크 색상은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 인기가 많다. 화이트 오크는 밝은 색감 덕분에 화사하고 따뜻한 실내 분위기를 만들어준다. 다만 표면 강도가 약해 흠집이 나기 쉬우므로 주의해서 다뤄야 한다. 월넛은 호두 나무라고도 불리는데 어두운 밤색 빛을 띠어 중후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조직이 치밀하고 습기나 휨에도 강해 원목 가구뿐만 아니라 바닥재로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모두 각각의 특징이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선호보다는 자신의 취향과 적정 비용으로 집 안 분위기에 어울리는 수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가족 구성원 중 어린 자녀가 있다면 물푸레나무(애쉬) 같이 무른 성질을 가지고 있는 자재를 이용하여 제작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제품들은 표면 강도가 약하기 때문에 부딪히거나 긁히는 경우 상처가 쉽게 날 수 있으므로 모서리 부분 마감 처리를 꼼꼼히 확인하여야 한다. 그리고, 원목은 수축, 팽창 현상이 있으므로 옹이로 인한 구멍, 작은 틈, 나뭇결의 틀린 색상 등 이것은 하자가 아닌 원목의 특징이다.

 

추천 원목 및 이외 다른 종류

티크(활엽교목)는 주로 인도네시아, 미얀마에서 수입된다. 병충해에 강하고 수축 팽창과 뒤틀림이 적으며, 약간의 기름기를 가지고 있어 물, 습기, 내구성이 강하다. 보통 고급 가구나 선박재로 많이 쓰이며, 고급 목재 중 하나다.

아프로모시아는 티크 대용재로 많이 사용하며, 고급 가구, 선박에 많이 사용된다. 나뭇결과 색상이 자연스럽게 조화되어 고급스러운 느낌이 난다.

애쉬(물푸레나무)는 나뭇결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이 찾는 목재로 인기가 많다. 재질이 나뭇결이 촘촘하고 단단하여 가구, 야구방망이, 악기에 많이 사용된다. 색상이 밝고 특색 있는 인테리어 가구에 많이 사용된다.

오크(참나무)는 하드우드 계열로 단단하고, 튼튼하며, 나뭇결이 크고 아름답다. 주로 가구, 마룻바닥에 사용된다. 화이트 오크와 레드오크가 있는데 레드오크는 붉은 색상을 띠고, 물관이 뚫려있으며, 화이트 오크에 비해 덜 단단하고 덜 가볍다.

월넛(호두나무) 은 밀도가 치밀하고, 습기에 취약하지 않아 수축, 휨에 강하다. 가볍고 단단하여 가구에 사용되는 목재 중 고급 재료로 사용되고, 진한 색감은 고급스럽고 중후한 느낌을 준다.

쏘노클린은 장미목의 일종으로 가공은 힘든 편이지만, 굉장히 견고하고 단단하다. 깊이 있는 특유의 어두운 톤이 특징이고, 인테리어용으로 사용되며 보통 고급 가구, 바닥재가 있다.

레드파인은 추운 지방의 목재로 밀도가 조밀한 게 특징이며, 단단하여 수축률이 적고 강도가 강하다. 나이테가 선명하여 천연 원목의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멀바우는 변재와 심재 구별이 명확하다. 내구성이 좋아 가구, 계단재로 많이 사용된다. 가격이 경제적이고 결함이 적다. 그러나, 물과 만나면 기본 나무 색상이 얼룩이 많이 지기 때문에 마감공정은 필수로 해야 한다.

 

원목의 기본적인 색상 조화

색상이 밝을수록 오염물질이 묻었을 때 눈에 잘 띄기 때문에 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반면 브라운 계통의 짙은 색 목재인 월넛은 비교적 단단하고 윤기가 있어 오랜 시간 변함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무겁고 진한 컬러로 인해 집안 분위기가 어두워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그렇지만, 좁은 공간이라면 가볍고 화사한 톤의 오크 또는 자작나무 같은 밝은 계열의 나무를 추천한다. 반면 넓은 공간일수록 차분하고 무게감 있는 월넛처럼 진하고 어두운 우드톤을 적용하면 안정감 있고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각 공간마다 다른 소재를 활용한다면 다채롭고 개성 있는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다. 힘든 경우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댓글